인공지능 테스트 사이트 “3초연구소” 공식 블로그입니다.

AI란?

인공지능 또는 AI는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그외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이다. 하나의 인프라 기술이기도 하다.인간을 포함한 동물이 갖고 있는 지능 즉, natural intelligence와는 다른 개념이다.

지능을 갖고 있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시연(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

출처: 나무위키

AI 테스트란?

구글의 머신러닝 기술 중 하나인 “Teachabl Machine”을 이용합니다. 수 만장의 사진으로 학습한 인공지능 모델이 사용자의 이미지를 분석해 결과를 제공합니다. 3초연구소에는 대표적으로 인공지능 첫인상 테스트, 연인 궁합 테스트가 있습니다.

인기 있는 ‘인공지능 첫인상 테스트’의 원리

첫인상 테스트에 사용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주제인 ‘첫인상’에 대해 먼저 말해봅시다. 인상은 사람에 따라 다를 가능성이 큽니다. 주관적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사람에 대해 같은 인상을 떠올린다면 그 사람은 그 인상에 가까운 사람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한국에 배우 ‘박보영’ 님이 있습니다. 적어도 100명 중 90명의 사람들은 배우님을 보고 ‘귀엽다’ 또는 ‘사랑스럽다’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같은 느낌을 공유할만큼 특징적인 사람들을 50명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인공지능이 사진을 받은 뒤, 학습된 사람들의 인상 중 가장 비슷한 사람을 고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의 인상을 결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학습에 총 3,000장 이상의 이미지가 사용되었습니다.

글을 쓰는 시점으로 160만명이 참여했습니다. 그들의 후기를 들어보니 예상보다 더 높은 정확도를 나타냈습니다. 처음 개발된 인공지능 모델이지만 가장 인기있고 대중적이며 정확합니다.

인공지능 테스트를 만드는 과정

총 3가지로 나누어 테스트 개발에 들어갑니다.

  1. 기획
  2. 인공지능 모델링
  3. 테스트 개발

1. 기획

“무엇을 제공할까?”

언제나 이 질문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미지 인공지능의 장점은 객관적으로 한 장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빠르게 결과를 알려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한 장의 이미지로 사람들이 궁금해할 것, 재밌어할 것들을 고민한 뒤 구체화합니다.

하지만, 객관성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제공할 결과들이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항상 고민합니다.

2. 인공지능 모델링

사실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오래 걸리기도 하는 작업입니다.

인공지능에게 학습할 데이터 셋을 결정합니다. 그 이후 결정한 데이터들을 실제로 구해옵니다. 이 데이터들에는 인공지능의 성능을 낮출 수 있는 불필요한 데이터들도 섞여있기 때문에 좋은 데이터만 고르는 작업도 거칩니다.

이렇게 양질의 데이터들을 선택한 후 라벨링을 하며 학습시킵니다.

이미지 데이터의 크기, 양에 따라 학습 시간이 길어집니다. 중간에 오류가 나지 않는지 확인하며 학습이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학습이 완료되면 인공지능 모델이 완성됩니다.

3. 테스트 개발하기

인공지능 관련 작업은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웹 개발’입니다.

다른 테스트와 달리 인공지능 테스트는 간결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이 인공지능을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단순하고 직관적인 UI/UX가 필요합니다.

특별히 ‘인공지능 첫인상 테스트’에서 빅데이터 기술 중 하나인 ‘Word Cloud’를 사용하여 인공지능의 분석 결과를 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의 반응이 좋아 추후 테스트에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3초연구소 테스트

글 작성 기준(2021년 7월 19일) 3초 연구소 테스트 모음입니다.

  • 인공지능 첫인상 테스트
  • 오행 궁합 테스트
  • 연인 궁합 테스트
  • 사랑의 5가지 언어 테스트
  • 해외 인기 얼굴상 테스트

커뮤니케이션

3초연구소는 지속적으로 유저들과 소통하려 노력합니다. 공식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계정에서는 새로운 테스트 소식을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3초연구소 - @3seclab.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