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sadvantages of AI

인공지능의 단점

전 포스팅과 반대로 이번에는 인공지능으로 생겨난 문제점들, 단점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려 합니다. 기술 발전의 어두운 면에도 관심을 가져봅시다!

The Disadvantages of AI

  • High Costs of Creation
  • Making Humans Lazy
  • Unemployment
  • No Emotions
  • Lacking out of Box Thinking

크게 이렇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High Costs of Creation

인공지능이 점점 발전하면서 인공지능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역시 최신 버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요구되는 사항에 충족해나가면서 끊임 없이 업데이트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계는 인간처럼 스스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리와 유지 보수가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Making Humans Lazy

인공지능은 거의 대부분의 작업을 자동화합니다. 그래서 인간은 인공지능이 작업을 대신 해주기 때문에 게을러집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처럼 SNS에 많은 사람들이 중독되었듯이 미래세대에 인공지능은 더 큰 중독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Unemployment

인공지능은 인간을 대체하여 반복적인 업무와 여러가지 기타 업무를 합니다. 인간의 필요성이 사라지면 고용을 할 이유가 없어지고, 실업자가 증가합니다. 모든 조직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인력을 사용하는 것보다 낮은 비용으로 큰 효율을 낼 수 있는 인공지능이 업무를 자동화해주기를 바랍니다.

No Emotions

인공지능 또는 기계가 인간보다 일을 잘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감정이 없는 것입니다. 인간은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너무 긴장해서 주어진 일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는 감정이 없기 때문에 인간처럼 마음이 통하는 팀을 만들고 창의성 넘치고 협동적인 협업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대’인데, 인공지능은 유대감이 없으니 인간처럼 많은 관계를 맺지 못합니다. 감정이 없는 것은 장점이자 큰 단점이기도 합니다.

Lacking out of Box Thinking

기계는 정해진 일만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프로그래밍되거나 설계된 작업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작업에서 문제가 생기면 인간처럼 새로운 생각과 해결 방법을 떠올려 해결하지 못합니다. 때로는 오류가 발생해 엉뚱한 결과를 내놓거나 엉뚱한 일을 합니다. 인간 같은 다채로운 사고의 부족이 현재 인공지능의 단점입니다.